등산의 백미는 역시 겨울산행이다.

하지만 산 속은 이미 한겨울. 철저한 준비 없이 나섰다간 낭패를 당하기 쉽다.

겨울산행을 위한 장비는 보온 기능이 필수고, 장비 용도에 따라 방수, 방풍, 발한기능이 요구되기도 한다. 여기에 눈 쌓인 산길을 오르기 위해 아이젠, 스패츠(발토시), 발라클라바(안면마스크), 오버글러브(겹장갑) 등 생소하지만 특별한 장비들을 챙겨야 돌발 상황에도 당황하지 않고 겨울산을 만끽할 수 있다.

◆ 등산복

= 겨울 산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'체온 유지'. 속옷부터 달라야 한다. 땀을 흡수하는 순면 속옷은 피하고 바람이 잘 통하고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기능성 속옷을 입어야 한다. 겉에는 눈과 바람을 막아줄 수 있는 고기능 재킷을 입고 재킷 안에는 보온을 위해 집업 티셔츠와 보온의류를 덧입는 게 좋다. 특히 산 정상에서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대비해 다운재킷을 가방에 넣었다가 추울 때마다 꺼내 입으면 좋다.

◆ 등산화ㆍ스패츠

= 겨울용 등산화는 목이 약간 긴 것이 좋고 오랜 시간 눈 속을 다녀야 하기 때문에 방수는 필수다. 고어텍스 소재가 사용된 중등산화면 된다. 만약 방수가 안 되는 등산화라도 스패츠를 착용하고 등산화용 방수 스프레이를 구입해 3~4회에 걸쳐 뿌려주면 당일 산행에는 문제가 없다.

스패츠는 눈밭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장비로 방수투습성 원단으로 만든 것이 기능적이다. 당김끈 장식이 튼튼하고 무릎 밑까지 올라오는 긴 것이 좋다.

◆ 아이젠ㆍ캐노피

= 얼음이나 눈밭 위를 걷는 데 가장 필요한 장비다. 어떤 것이든 한 벌은 배낭 속에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. 아이젠은 일반 산행용으로 4발 아이젠, 6발 아이젠, 신발을 모두 덮는 체인 아이젠 등이 주류를 이룬다.


Posted by DunField
,